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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잉 특강 3차 “공간의 문화정치와 도시문화기획: 장소성을 복원하는 청계천 장소마케팅을 위하여”
강진선 2006-05-06 12:28:55 / 5085 / 673
 



먼길 찾아와주신 수강생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시정원 연구원이셨으며, 현재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계신 이무용 선생님의 “공간의 문화정치와 도시문화기획: 장소성을 복원하는 청계천 장소마케팅을 위하여”라는 세 시간에 걸친 강의로 각 용어의 개념과 청계천의 장소성에 대해, 마케팅이 아니라 장소에 방점이 찍히는 장소마케팅에 대해 고찰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간략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간의 문화정치학
- 일상생활과 관련을 맺는 다양한 공간과 장소에 대한 문화적 분석을 통해, 삶의 숨결과 욕망, 혼이 담긴 보다 풍요롭고 의미있는 생활공간(삶터, 일터, 놀이터, 쉼터)를 창출하는 것.

도시문화를 발전시키고 문화도시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론
1. 시각 만들기: 공간의 문화정치
2. 공간 만들기: 도시경관 & 공간문화
3. 장소성 만들기: 장소마케팅 전략
4. 주체만들기: 네트워커/문화정치가 되기

1. 공간의 문화정치란
- 공간의 생성, 변천, 소멸의 지리적 프로세스를 규명하고 도시공간의 의미체계를 분석하여 도시공간의 문화적 생성(cultural governance)를 지향

2. 도시경관의 속성: 다의성과 총체성
- 물리적인 도시공간과 그 속에 살아가는 생활주체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 • 역사적인 과정 속에서 생성, 변천, 소멸되는 것
도시경관 독해 6요소: 가시성, 의미성, 사회성, 역사성, 정체성, 권력성

청계천의 도시경관 (1) 가시성과 의미성
- 경관상품화, 사적 경관논리, 이미지, 스펙터클 가치 지향
청계천의 도시경관 (2) 사회성과 역사성
- 전통적 사회관계의 지배, 합리적 이성의 결여, 도시정신 부재, 단절의 경관, 부조화의 경관
청계천의 도시경관 (3) 권력성과 정체성
- 자본과 상품논리의 지배경관, 다양한 주체들의 갈등과 경합, 지배담론에 의한 권력의 경관창출, 정체성의 상실과 위기, 정체성의 정치

도시경관 창출의 과제
- 정체성 확립: 우리의 얼굴 찾기, 도시정체성 찾기, 역사경관 만들기, 대안경관 만들기
- 일상성 창출: 일상생활의 다양한 경관 요소에 주목하기
- 경관연구 주제의 다양화: 미디어 경관, 청관/후관/미관/촉관
- 성찰성 강화: 우리의 삶을 경관을 통해 읽어내고 경관을 통해 드러나는 사회갈등과 문제를 해결, 새로운 경관을 창출함으로써 보다 나은 삶의 질 추구

3, 장소마케팅은 장소성 기획
지역경쟁력은 지역문화의 총체적 발전을 의미
- 뚜렷한 이미지와 정체성, 고유의 문화자산을 바탕으로 한 지역경제의 활력, 풍요롭고 다양한 주민 개개인의 삶의 질과 결, 지역커뮤니티 공동체 창출
- 따라서 장소마케팅 전략은 장소성(place identity)의 기획이다.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장소마케팅
- 장소마케팅을 통해 지역이미지/정체성 확보, 문화산업/관광 개발, 지역커뮤니티/삶의 질 확보하는 총체적 의미의 지역발전 추구

- 장소: 정체성과 총체성
- 마케팅: 관계 마케팅
- 전략: 지역의 최종적 가치(사명) 정립에서 시작
결국, 장소마케팅 전략이란?
- 지역형성 주체들과의 밀접한 파트너쉽을 통해 장소성에 대한 명확한 평가를 바탕으로 지역의 장기비전과 정체성을 수립하고 마케팅 전략기법을 이용하여 장소성에 기반한 지역고유의 상품을 개발하여 주민, 기업, 관광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지역문화활성화(장소정체성 구축),지역경제활성화(풍요로운 삶), 지역사회통합(장소애)을 추구하는 포괄적, 체계적, 연계적, 문화적, 능동적 지역활성화 전략이다.

4. 파트너쉽 & 네트워킹
장소마케팅은 복합적인 장소활성화 전략이며, 따라서 도시정책관련 분야-홍보, 문화, 관광, 교통, 산업경제, 국제협력, 환경, 복지, 교육-를 포괄해야 한다.
네트워커 찾기, 되기, 만들기

참고문헌
이무용, 공간의 문화정치학. 2005, 논형
         ,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전략, 2006, 논형



 Hillary (2007-06-05 16:12:36)
huy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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